-
[토탈 워: 삼국] 유비, 관우, 장비와 함께 대규모 전투를 해보자!게임리뷰 2020. 3. 8. 21:35
유비! 관우! 자~~앙비! 대규모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하면 토탈워 시리즈를 빼놓을 수 없죠. 자신의 부대를 직접 조종하는 전투 방식으로 큰 인기를 모은 게임인데요. 쇼군부터 로마, 워해머 등으로 여러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번 토탈 워: 삼국은 고대 중국의 역사를 토대로 만든 소설 삼국지의 이야기를 다루게 되면서 유비부터 장비 그리고 조조 같은 여러 영웅들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토탈워 시리즈의 최신작인 토탈 워: 삼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탈워 시리즈는 앞에서도 설명하였듯 다양한 소설 및 이야기로 게임을 만들어 왔습니다.
워해머는 판타지 속 이야기를 담아 하이엘프 등 다양한 판타지 종족이 있는 반면, 로마는 로마의 잘 훈련된 스파르타 군사들이 나왔습니다.
토탈워: 삼국에는 어떤 특이점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봅시다.
먼저 이번 토탈워: 삼국 (즉, 삼탈워)은 우리가 흔히 잘 아는 여러 영웅과 여러 동양적 군대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유비, 관우, 장비 같은 의형제들부터 조조, 손권, 동탁 같은 여러 영웅이 있는 진형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삼국지 토탈워는 실제 역사와 비슷하게 진행하여 장수의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정사 모드와
소설 '삼국지연의'처럼 장수의 능력이 높아지는 연의 모드로 두 가지 존재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 삼국지의 주 무대인 고대 중국을 배경으로 맵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물론 현재가 아닌 고대 중국이기에 지금은 잊힌 여러 땅들도 많이 등장합니다.
또 동양적인 느낌의 벚꽃 스킬 트리로 보는 맛도 잘 잡았습니다.
전투 시에는 삼국지의 장군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투 방식인 일기토도 등장합니다.
그럼 이제는 게임 플레이를 알아볼까요?
먼저 게임 플레이에서는 기본적인 캠페인 및 지도상의 행동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이 플레이하고 싶은 진형의 군주를 선택합니다. (예:유비, 조조, 한나라 등)
자신이 플레이할 진형의 군주를 고르고 난이도를 선택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게임 시작 시 기본적인 튜토리얼 및 처음 상대할 적을 마주치게 됩니다.
그럼 그 적을 쓰러트리면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자신의 병사를 이용하여 자신의 영지를 획득하였다면 여러 행동이 가능합니다.
먼저 전리품을 이용하여 영지에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물의 종류는 군사, 상업, 무역, 농업 등 다양하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군단의 군사를 보충하려면 아예 새로 구매하거나 자신의 영토에 있고 식량이 충분하면 턴이 지날 때마다 병사 수가 늘게 됩니다.
자신이 만난 진형과는 여러 외교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교환하거나 무역 협정, 연합 그리고 전쟁까지 다양한 외교를 추진시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교 상태에서는 상대가 원하는 값을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 만약 불화점이 있다면 이 값은 더 올라가게 됩니다.
만약 전쟁 상태의 적이 있거나 자신의 병력을 이동시키려면 지도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전투 상황이 될 때에는 여러 상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전투'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승리하려면 자신의 등급이 많이 올려야 하는데요. 황제가 되면 승리합니다.
게임 내의 '왕' 등급에 오른 선착순 3 나라에게는 옥새가 주어지는 데 옥새가 존재하는 땅을 차지하면 옥새를 빼앗을 수 있습니다.
게임 내 모든 옥새를 모두 가진 상태에서 95개의 땅을 소유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땅의 수는 속국도 포함입니다.)
그럼 이제 전투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이번에는 토탈워: 삼국에 가장 중요한 전투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자신의 군대와 같은 칸의 적의 병력 및 영지가 있다면 전투를 진행할지 포위할지 정하는 칸이 존재합니다.
이때 '전투를 진행한다'라는 버튼을 누르게 된다면 전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지도상의 캠페인 맵은 턴제로 진행되었지만 전투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신이 소지한 유닛들을 자신의 전략에 맞게 배치한 후 전투가 시작됩니다.
유닛에도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먼저 보병류입니다. 보병류에는 창병(녹색으로 표시)과 검병(회색으로 표시)이 있습니다.
주로 전방에서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근접전을 담당하는 역할입니다.
두 번째로는 궁병류입니다. 궁병은 원거리에서 적을 쏘아 공격합니다. 하지만 근접 전투력을 낮으니 적의 기병 및 보병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기병류입니다. 기병은 말을 타고 다니며 빠른 기동력으로 적의 후방을 노립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기병은 차징 데미지를 주고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기병은 도기병으로 칼을 사용하여 공격합니다.
전투에서는 자신이 움직일 부대를클릭 후 위치 혹은 적을 클릭하여 공격합니다.
장군은 일정 상황 및 쿨타임이 돌아오면 사용 가능한 스킬이 존재합니다. 이 스킬을 잘 사용하여 가며 싸워야 승리에 한 발 더 가까워집니다.
장군들은 서로 일기토를 할 수 있습니다. 일기토 중에 후퇴 시 큰 패널티가 주어지고 적장을 확실하게 처치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장수들도 다양한 종류로 분류가 됩니다.
먼저 아군의 가장 앞에서 아군의 사기를 북돋아 싸우는 선봉장(빨간색)부터, 영웅과의 1대 1에서 강력한 용장(초록색),
아군을 지휘하는 지휘관(노란색), 여러 전략을 세워 궁병을 통솔하는 모사(파란색), 여러 임무를 맡아 하기 좋은 감시자(회색)까지 다양한 장수들도 있기에 다양한 조합을 구사하기 좋습니다.
전투가 진행되다 보면 사기가 떨어지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사기가 떨어진 부대는 전장에서 도주합니다.
만약 모든 적이 도주하거나 죽게 되면 승리하게 됩니다.
영웅들과 삼국시대를 통일시켜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더 알아보려면?: https://www.totalwar.com/games/three-kingdoms/
플레이 영상을 찾아보려면: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b9IPwo7s5jOYWtfVGQJMoemgIdkj0d7-
바로 구매하려면?: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79340/Total_War_THREE_KINGDOMS/
'게임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인글로리] PC와 모바일에서 함께하는 크로스플랫폼 AOS! (0) 2020.03.12 [큐리어스 익스페디션] 모험가가 되어 전세계를 탐험하자! (0) 2020.03.10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다양한 영웅과 함께하는 현실감 넘치는 현대전! (0) 2020.03.07 [다키스트 던전] 운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로그라이크 던던! (0) 2020.03.06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자신의 맵을 전세계에 공유하고 플레이하자! (0) 2020.03.05